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핫앨범]백예린 'our 알아봐요
    카테고리 없음 2020. 1. 17. 16:58

    백예린의 앨범이 나왔다. 관을 많이 받았다 "특히 "나, 소의 노래를 들었다"라는 사람으로부터 아주 큰 관을 심었다. 그리고 그러한 "관심"이 차트의 "성적 대박"까지 이끌었다. 그 과정과 노하우, 그리고 백예린이라는 가수가 위치한 포지션과 특유의 캐릭터가 너무 신기해서 좀 말해보고 싶다.​ 말은 이렇게 적어 놨지만 나는 작년 한 0월 쥬소움에 벡이에링이 회원으로 있는 밴드'The Volunteers'의 음반을 리뷰한 전적이 있다. 글의 조회수가 상당히 많았다 그리고 백예린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을 풀어냈다. ​​


    >


    1. 이번 앨범 이내용 ​ 앨범의 주에 여진은 몇년 전에 나쁘지 않아서 온 'FRANK'앨범과 마찬가지다. 이 점에서 두 사람의 굳은 파트너 히십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와 동시에 전작에 비해 달라진 점이 보였다. 차분한 목소리와 화려해진 반주 더불어 반주에는 현대시대의 힙스타 코드로 꼽히는 시티팝이 인용되었는데 보컬 또한 잘 어울렸다. 완성도도 꽤 크다고 느꼈고앨범을 듣다보니 이상할수록 "말소리"가 편해졌다. 백예린 목소리 톤이 그랬기 때문이겠죠. 그러나, 몇번이나 들어보니, 앨범에서 백예린이 선호하는 코드와 진행이 조금씩 보였다. 그 코드와 진행이 백예린 특유의 감성이나 뛰어나지 않고 개성을 만든 것처럼 보였다. 나는 이 앨범을 듣고 백예린이 자신의 영역을 확실히 확보했고 그것을 원하는 대로 표현할 수 있는 사람이라는 소견을 얻었다. 그리고 그 감성과 마지못해 개성이 말의 소리에 들어갔다.타이틀곡인 "그건 아마 우리의 잘못이 아닐거야" 라는 이상하게 중독성마저 있었다. 그래서? 나쁘지 않아는 이 음반을 발매, 다음의 매 1 들었다. 낮에도 듣고 밤에는 더 많이 들었다.​


    그러나 나는 이것을 본인만 처음 끼고 사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하지 않았다. 정말 몰랐다 앨범에 인용된 그 "시티팝"이라는 것은 과연 몇 명이 친숙할까? 본인도 잘 모른다. 몇곡은 들어봤지만 그게 다야 "그건 아마 우리의 잘못이 아닐거야"라고 물어본 청자는, 모두가 시티팝이라거나 힙스타트렌드라고 알았다고 해서 가족하는건 무리다. '그건 아마 우리의 잘못이 아닐거야'라는 약 첫주차 정도로 하나 정도를 차지했어요. 내 첫 요즘도 차트 상위권이고. 내 첫 요즘 차트는 진짜 소리왕캄페의 전쟁터인데. 본인은 이 차트의 성적이 수년에 걸쳐 다듬어진 백예린 특유의 색채가 완성도를 더해 대중성과 설득력을 갖춘 결과라고 보고 있다.


    한가지 신기한 것은 현재 백예린의 소음악계에서의 위치, 포지션입니다. 앨범이 본인의 오지 않았다 2년이 넘는 기간 중의 행동도 아시아 이본의 놀랍다. 그러면서도 소속사 이름이 여전히 JYP로 적혀있기는 더욱 그렇다.그래서 이제 한마디 덧붙이자. ​ 2. 이번 앨범이 자신 올 때까지 ​ 자신도 가끔 잊을 수가 있지만 벡이에링은 올해 스무 세살입니다. 그가 데뷔하는 사람도 수 많은데 본인보다 단 2세밖에 어린 것에 이처럼 경력을 말하는 것이 많다고 하니 놀랍다. 데뷔 1장 찍었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그 중국에서도 초등 음악적 발전 때문에 끊어요 아이를 쓰지 않고 아이를 써서의 하나입니다.​​


    >


    ​ https://youtu.be/_md16sTcnPM


    우선, 이 두 사람의 모습은 같은 사람이 보인 모습이다. 다만, 지금의 백예린에 익숙한 나에게는 데뷔 초기의 "천재소녀 가수" 백예린의 모습이 당황스럽다. 아마도 과인만이 이렇게 느끼는 것은 아닐 터였다.둘의 모습 사이에는 "우주를 건너희"나 "Bye Bye My Blue" 등으로 성공을 거둔 모습이 있다. 과인에게 백예린의 일인상은 이 시기에 박혔다. 백예린은 그 당시 모습으로 꾸준히 활동할 것이라고 생각했었다. 2개의 음반이 잘 되었으니까. 게다가 오랫동안 음반을 발매하지 않았지만, 그 사이에 그는 또 다른 가수가 되고 있었다. ​ 2016년부터 이 앨범이 나에게 오기 전까지 벡이에링에는 몇가지 에러 미셸 위가 있었다. 앨범은 내지 않지만 사운드클라우드에는 곡이 쌓여 있었다. 앨범활동이 과인 방송활동은 전혀 하지 않는데 공연 이와인 페스티벌에는 많이 과인해 왔다. 따라서, 정식 앨범은 없는데도 팬과 청자층은 항상 생겨났다. 이래서 첫번째 비꼬는 높은 행보를 보이면서도 소속사는 여전히 JYP였다는 것. 오히려 이러한 행동을 인디기획사 소속으로 보여주었다면 덜 놀랐을 것이다. 돌이켜보면 회사와의 마찰도 좀 있었던 것 같고. 앨범이 과인 오고, 과인서는 위 아라니들에서 "앨범은 안 내는데..."라는 말이 없어져 있었다. 그 대신 다른 오류가 생겼다. 대중 지향적인 활동을 거의 하지 않아도 음원 차트 1위를 찍었다는 것이었다. 라이토리스너들이 최근 몇 년간 백예린의 주요 활동 영역인 "사클과 이과인" 공연까지 흥미를 가질 확률은 높지 않다. 가장 작게 과인은 이렇게 의견을 들었습니다. 그러나 백예린의 앨범에 대한 반응을 보면 헤비 청취자들이 만든 평판이 라이토리스너히들에게도 그대로 영향을 주지 않을까 싶다. 입소문적인 여론이라는 것은 이래서 겁이 날 것 같다. 아니면 유튜브의 파워가 무서운 걸까? 라이브 영상 직캠이 고란 헤비 리스너히 지향의 활동을 좀 더 넓은 계층에게 어필할 수 있는 수단이 되었을지도 모른다.백예린의 평판과 이름을 잘못 계산한 것일지도 모른다. '우주를 곤노히'도 오치에쯔고 나의 히트 차트 1위를 차지한 히트 곡이니까. 그는 옷을 잘 입을 수 있는 셀럽이기도 하고 하지만 대중보다는 마니아에게 더 주목받을 만한 활동을 택하면서도 청자층을 항상 시킨 것은 분명 신기한 일이었다. 따라서 과인들은 백예린의 행보가 이례적인 만큼 의미가 있다고 보았고, "부족하게 과인마"도 썼다.백예린이 좋은 노래를 앞으로도 많이 만들어서 불러줬으면 좋겠다. 이렇게 해서 그런 노래들을 리코딩된 앨범 형태라도 많이 만들어 줬으면 한다. 계속 지켜보고 싶으니까


    댓글

Designed by Tistory.